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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사람의 사업일기

식당, 요식업을 창업하기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할 세 가지 / chapter.03-03

by Botton.Salam 2023. 6.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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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당, 요식업을 창업하기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할 세 가지

chapter.03-03

 

나와 똑같은 업종의 똑같은 종목은 대체 왜 망하는 걸까

 

오늘도 지난 시간과 마찬가지로 나와 같은 업종, 같은 종목이 망하는 이유를 찾는 방법, 상권을 분석하고 시장을 조사하는 방법입니다. 오늘은 그 마지막 이야기입니다.

나와 똑같은 업종의 똑같은 종목은 대체 왜 망하는 걸까
[사진 01] 식당, 요식업을 창업하기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할 세 가지 / 출처 : Pinterest

들어가는 말

이미 지난 글에서 언급했듯, 시장을 조사하고 상권을 분석하는 방법은 내가 어떤 창업아이템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각각 차이가 존재합니다. 이 차이들을 명확하게 인식하고 접근한다면 효율적인 시장조사와 상권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나와 똑같은 업종의 똑같은 종목은 대체 왜 망하는 걸까
[사진 02] 식당, 요식업을 창업하기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할 세 가지 / 출처 : Pinterest

온라인 사업은 온라인에서만 시장 조사를 하면 됩니다. 하지만 오프라인 사업은 그렇지 않습니다. 오프라인 사업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시장조사와 상권분석을 병행해야 합니다.

 

오늘은 내가 하려는 창업아이템이 이미 프랜차이즈 브랜드도 많고, 개인브랜드도 많은 아이템일 때 좀 더 효율적으로 시장을 조사하고 상권을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기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와 똑같은 업종의 똑같은 종목은 대체 왜 망하는 걸까
[사진 03] 식당, 요식업을 창업하기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할 세 가지 / 출처 : Pinterest

03-03. 이미 프랜차이즈도 많고 개인브랜드도 많은 아이템이라면

모든 창업이 다 쉽진 않습니다만 이 영역에 포함된 아이템으로 창업을 기획해서 성공하는 것이 가장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프랜차이즈도 많고 개인 브랜드도 많다는 것은 가장 포화된 경쟁시장이란 의미와 같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이 영역의 창업이 무조건적으로 단점만 존재하는 것은 아닙니다. 경쟁시장이란 의미는 수요층이 있다는 말과 같기 때문입니다.

 

이 영역에 포함되는 대표적인 아이템으로 베이커리와 카페, 치킨집이 있습니다. 이 종목에서 대기업과 맞서 싸워서 이길 수 있을 확률이 현저히 낮은 것이 사실입니다. 대기업은 물량과 저가로 시장을 장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들은 상향평준화된 일관적인 맛을 제공하기 때문에 안정성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기본적인 성향을 정확하게 파고듭니다.

나와 똑같은 업종의 똑같은 종목은 대체 왜 망하는 걸까
[사진 04] 식당, 요식업을 창업하기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할 세 가지 / 출처 : Pinterest

이 종목으로 개인창업을 준비하여 승부하려 한다면 훌륭한 개인 브랜딩이 필수요건이자 유일한 생존수단일 것입니다. 정형화된 소비자들의 마음을 움직이기 위해서는 프랜차이즈에서는 볼 수 없는 '충분히 소유할만한 매력적인 무언가'를 어필해야 합니다.

(브랜딩에 대한 이야기는 길고도 긴 이야기이므로 따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따라서 시장을 분석하고 상권을 파악하는 일도 지금까지와는 조금 다른 방식으로 준비해야 합니다.

  • 우선 자신이 창업하려는 지역을 중심으로 반경 내에 자신의 아이템과 가장 비슷한 방식의 규모와, 메뉴, 가격 등이 있는 곳을 검색해서 찾아냅니다.
  • 그다음 가장 리뷰가 적거나 후기가 안 좋은 곳부터 한 곳씩 방문해 봅니다.
  • 이 단계에서는 장사가 잘 되는 곳은 찾아갈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프랜차이즈는 기본적으로 배재하고 상권분석을 해야 합니다.

나와 똑같은 업종의 똑같은 종목은 대체 왜 망하는 걸까
[사진 05] 식당, 요식업을 창업하기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할 세 가지 / 출처 : Pinterest

장사가 잘 안 되는 곳에서 스스로에게 던질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내가 과연 이곳보다 잘 만들 수 있을까?

 

이 질문은 거의 모든 영역에서 생각해봐야 합니다. 메뉴, 인테리어, 브랜딩, 맛, 서비스, 위생 등 가장 장사가 안되는 매장부터 같은 질문을 던져봅니다. 이렇게 세팅했을 때 예상비용은 얼마였는지도 생각해 보고 초기투자비용을 얼마 만에 회수할 수 있는지를 계산해 봅니다.

 

하지만 이 질문에 대한 답변 역시 객관적인 지표가 중요하기 때문에 혼자서 분석을 한다면 최대한 냉정하게 판단해야 합니다. 만약 의견자문을 구할 수 있는 동반이 있다면 함께 질문의 답변을 찾아가 보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나와 똑같은 업종의 똑같은 종목은 대체 왜 망하는 걸까
[사진 06] 식당, 요식업을 창업하기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할 세 가지 / 출처 : Pinterest

이 방법으로 시장과 상권을 파악하는 일이 중요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모든 것이 다 괜찮아 보이는데도 불구하고 장사가 안 되는 곳이 생각보다 많기 때문입니다. 특히 이 영역은 과포화시장이라 준비를 철저히 해도 지역 내에서는 티도 안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리고 이 단계에서 밑단계부터 냉정하게 시장조사를 해보면 자신의 현재 수준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어느 지점에 이르면 '이 매장의 이런저런 부분을 이 정도로 잘하진 못하겠다'라는 매장이 있는데, 그렇게 괜찮아 보이는 그 매장조차 장사가 잘 안되는 경우도 허다하기 때문입니다.

나와 똑같은 업종의 똑같은 종목은 대체 왜 망하는 걸까
[사진 07] 식당, 요식업을 창업하기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할 세 가지 / 출처 : Pinterest

나가는 말

'식당, 요식업을 창업하기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할 세 가지'라는 주제로 글을 다뤄봤습니다.

 

  1. 내 성향이 이 일과 정말 잘 맞는가
  2. 나는 망할 때까지 얼마나 버틸 수 있을까
  3. 나와 똑같은 업종의 똑같은 종목은 왜 망하는 걸까

이 세 가지를 자문하셔서 성공창업에 한걸음 더 다가가시길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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