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통사람의 사업일기

요식업의 시작과 준비 / 망하지 않는 창업 팁 Chapter.02

by Botton.Salam 2023. 6. 28.
728x90
반응형
728x90

요식업의 시작과 준비

망하지 않는 창업 팁 Chapter.02

요식업의 시작과 준비 / 망하지 않는 창업 팁 Chapter.02
[사진 01] 요식업의 시작과 준비 / 망하지 않는 창업 팁 Chapter.02 / 출처 : Pinterest

지난 시간에 이어 '요식업의 시작과 준비, 망하지 않는 창업 팁' 두 번째 포스팅입니다.

 

목차

  1. 전문성의 부재 : 최고는 아니어도 전문성은 갖춰야 합니다.
  2. 경제관념의 부재 : 투자되는 비용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3. 운영전략의 부재 : 잘 되는 식당은 결국 운영전략에서 성패가 결정됩니다.

 

 

요식업의 시작과 준비 / 망하지 않는 창업 팁 Chapter.01

요식업의 시작과 준비 망하지 않는 창업 팁 Chapter.01 그동안 폐업이나 매장매도에 대한 이야기를 위주로 담아봤습니다. 이번에는 요식업을 시작하기에 앞서 필요한 사전 팁들을 정리해서 소개할

bottonsalam.tistory.com


경제관념의 부재

초기 투자 비용을 아끼지 못하면 오래 못 버팁니다.

 

(이 부분도 이 전에 작성했던 글과 중복되는 부분이 많으므로 밑의 글을 미리 읽어보시면 이해에 도움이 되실 겁니다)

 

식당, 요식업을 창업하기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할 세 가지 / chapter.02

식당, 요식업을 창업하기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할 세 가지 chapter.02 나는 망할때까지 얼마나 버틸 수 있을까 어떤 창업이든, 그것을 시작하고 준비하는 과정에서는 그 누구도 망할 것을 기대하

bottonsalam.tistory.com

요식업의 시작과 준비 / 망하지 않는 창업 팁 Chapter.02
[사진 02] 요식업의 시작과 준비 / 망하지 않는 창업 팁 Chapter.02 / 출처 : Pinterest

요즘 들어 무자본 창업이나 온라인 창업 시장이 부쩍 성장했다는 느낌입니다. 그리고 작은 투자로 큰 효과를 누리고자 하는 사람들은 언제나처럼 넘쳐나고 있습니다.

 

요식업은 생각보다 투자비용이 만만치 않습니다. 자본 없이도 창업이 가능한 시대에 요식업은 시작부터 높은 투자비용을 요구합니다. 

요식업의 초기 투자비용은 크게 두 가지 영역으로 나뉩니다.

  1. 부동산 관련 비용
  2. 인테리어 관련 비용

초기에 이 두 가지 비용을 줄이지 못한다면 과도한 투자비용 때문에 운영자금이 쉽게 바닥 날 수 있습니다. 창업을 시작하기 전에는 반드시 비용과 관련된 재정관리에 집중하도록 만전을 기해야 합니다.

 

가용한 재정이 어느 정도인지 보수적으로 접근하고 비용이 사용될 영역의 합리성과 적합성, 기능성 등을 고려하여 사용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요식업의 시작과 준비 / 망하지 않는 창업 팁 Chapter.02
[사진 03] 요식업의 시작과 준비 / 망하지 않는 창업 팁 Chapter.02 / 출처 : Pinterest

1. 부동산 관련 비용

부동산 관련 비용은 권리금과 보증금입니다.

작게는 몇백만 원부터 시작하는 이 금액은 크게는 수천만 원은 물론이고 발달상권 내에서 위치가 좋거나 교통이 편리하고 유동인구까지 넘쳐난다면 수억까지도 투자되는 비용입니다.

부동산 관련 비용을 줄이는 방법

1. 좋은 상권에서 공실 찾기

공실인 상가에 입점하면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권리금을 지불하지 않습니다.

좋은 상권 내에서 공실인 곳을 찾아 입점을 한다면 권리금을 대폭 절약할 수 있습니다. 좋은 상권에는 공실이 없다는 생각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겉으로 보기엔 영업을 하고 있지만 이미 부동산에 매물을 내놓은 매장들이 생각보다 많기 때문입니다.

부동산에 임대계약이 얼마 남지 않은 매장들을 문의해 그곳들을 중심으로 조사하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요식업의 시작과 준비 / 망하지 않는 창업 팁 Chapter.02
[사진 04] 요식업의 시작과 준비 / 망하지 않는 창업 팁 Chapter.02 / 출처 : Pinterest

2. 권리금을 낮춰라

만약 봐둔 자리가 하나 있는데 현재는 영업 중이지만 내가 그 자리에 들어가 하루빨리 장사를 해야 하는 입장이라면 불가피한 권리금 협의에 들어가야 합니다. 

봐둔 물건이 하나라면 협의 시 상당히 불리합니다. 협의가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차선책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급한 것은 창업예정자뿐입니다.

따라서 비슷한 스펙의 매물을 여러 개 대조하여 최선과 차선, 차차선 이상까지 대비해 놓는 것이 필요합니다.

요식업의 시작과 준비 / 망하지 않는 창업 팁 Chapter.02
[사진 05] 요식업의 시작과 준비 / 망하지 않는 창업 팁 Chapter.02 / 출처 : Pinterest

2. 인테리어 관련 비용을 줄이는 방법

1. 넘쳐나는 중고시장을 적극 활용하기

요식업 폐업률은 모든 업종 중 1위입니다. 주방 기구(커피 머신, 업소용 냉장고, 간택기, 식기세척기 등)등의 처분도 엄청나다는 말과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개인 간의 직거래를 제외하고는 중고가전 매매업체에 처분을 의뢰합니다. 저가에 매입에서 중고 적정가를 형성한 뒤 시장에 중고제품으로 재 판매가 되는 방식입니다.

 

필요한 제품들이 있다면 중고시장을 시간의 여유를 가지고 천천히 돌아보시는 걸 권장합니다. '이걸 이 가격에 사느니 새거 사는 게 낫지'라는 수준이 아니라면 반드시 새 제품이 아니어도 적절한 타협으로 저렴하게 구매하는 것은 꽤 큰 도움이 될 겁니다. 그 밖의 매장의 조명이나 가구 등도 같은 방법으로 진행하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요식업의 시작과 준비 / 망하지 않는 창업 팁 Chapter.02
[사진 07] 요식업의 시작과 준비 / 망하지 않는 창업 팁 Chapter.02 / 출처 : Pinterest

2. 가능한 부분은 직접 하고, 종류별 개별 공사(직영공사)를 해본다.

가장 이상적인 것은 고밀도로 작업을 진행해서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공사를 마무리 짓고 영업을 시작하여 시간을 아끼는 방법입니다. 빨리 영업을 하는 것이 가장 돈을 아끼는 방법이란 의미입니다. 하지만 전문가가 아닌 이상, 그리고 주변에 전문가가 없는 이상 이 방법은 생각처럼 그리 쉽지 않습니다.

우선 가장 중요한 것은 완성하고자 하는 인테리어의 수준이 크게 비용을 사용하지 않는 디자인이어야 합니다. 주변에 인테리어 관련 업체나 종사자, 하다 못해 디자인 관련 종사자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자문을 구해야 합니다.

견적을 받아보는 일도 대단히 중요합니다. 시장에서 형성된 대략적인 공사비용과 시세를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업체로부터 견적을 받으면서 어느 부분에 비용이 크게 투입되는지를 파악합니다. 그리 고난 뒤 가격대에 맞는 디자인으로 디자인을 조금씩 변경하여 디자인을 완성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요식업의 시작과 준비 / 망하지 않는 창업 팁 Chapter.02
[사진 08] 요식업의 시작과 준비 / 망하지 않는 창업 팁 Chapter.02 / 출처 : Pinterest

만약 시공이 가능한 부분이 있다면 직접 하는 것이 가장 저렴합니다. 하지만 숙달되지 않거나 잘못된 방식으로 시공을 한다면 병원비가 더 나가던지, 아니면 재시공을 해야 하는 불상사가 있을 수 있습니다. 철거나 청소, 도장(페인트칠), 기타 장식적인 부분은 직접 할 수 있는 여지가 충분히 있으니 이번기회에 시도해 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