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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사람의 사업일기

요식업의 시작과 준비 / 망하지 않는 창업 팁 Chapter.03

by Botton.Salam 2023. 6.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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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식업의 시작과 준비

망하지 않는 창업 팁 Chapter.03

요식업의 시작과 준비 / 망하지 않는 창업 팁 Chapter.03
[사진 01] 요식업의 시작과 준비 / 망하지 않는 창업 팁 Chapter.03 / 출처 : Pinterest

오늘은 '요식업의 시작과 준비, 망하지 않는 창업 팁' 마지막 포스팅입니다.

 

목차

  1. 전문성의 부재 : 최고는 아니어도 전문성은 갖춰야 합니다.
  2. 경제관념의 부재 : 투자되는 비용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3. 운영전략의 부재 : 잘 되는 식당은 결국 운영전략에서 성패가 결정됩니다.

 

 

요식업의 시작과 준비 / 망하지 않는 창업 팁 Chapter.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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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식업의 시작과 준비 / 망하지 않는 창업 팁 Chapter.02

요식업의 시작과 준비 망하지 않는 창업 팁 Chapter.02 지난 시간에 이어 '요식업의 시작과 준비, 망하지 않는 창업 팁' 두 번째 포스팅입니다. 목차 전문성의 부재 : 최고는 아니어도 전문성은 갖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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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전략의 부재

잘 되는 식당은 결국 운영전략에서 성패가 결정됩니다.

 

들어가는 말

제가 사는 곳은 건대입구 근처입니다.

이곳은 서울에서도 손에 꼽히는 대형상권입니다. 하지만 임대계약 만기인 2년마다 한 번씩 매장이 바뀌고 새로운 술집이나 식당이 들어섭니다. 어떤 곳은 2년도 다 채우지 못하고 나가는 모습을 볼 수도 있습니다.

 

건대입구 반대편에는 양꼬치 거리가 있습니다. 이곳도 사정은 마찬가지입니다. 비슷한 음식을 파는 가게들이 변별력 없이 늘어서 있지만 장사가 잘 되는 집은 잘 되고 안 되는 집은 안됩니다.

요식업의 시작과 준비 / 망하지 않는 창업 팁 Chapter.03
[사진 02] 요식업의 시작과 준비 / 망하지 않는 창업 팁 Chapter.03 / 출처 : Pinterest

식당을 창업할 때 제일 간과하는 것이 운영전략입니다.

아마 소위 무지성으로 창업하는 사람들은 분명 이런 생각을 하셨을 겁니다.

 

‘상권이 괜찮으니까 일단 매장을 차려놓으면 오겠지’
‘맛있으면 입소문타서 알아서 오겠지’
‘다른 곳 보다 저렴하니까 오겠지’
‘매장이 예쁘니까 오겠지’

요식업의 시작과 준비 / 망하지 않는 창업 팁 Chapter.03
[사진 03] 요식업의 시작과 준비 / 망하지 않는 창업 팁 Chapter.03 / 출처 : Pinterest

위와 같은 전략아닌 전략으로 식당을 시작하기엔 주변의 경쟁자가 너무 많습니다.

'아마 ~하겠지' 라는 예측보다 구체적으로 '~해야 오더라'라는  실행전략이 필요합니다.

내 매장이 주변 매장들보다 괜찮은 이유를 떠올려봅니다. 위생, 서비스, 메뉴구성, 가격, 음악, 디자인 등 다른 매장들과의 차이점은 많을수록 좋습니다.

마케팅은 당연히 필요합니다.

마케팅계에서 가장 애매한 질문은 아마 다음과 같은 질문일 겁니다.

A원만큼 비용을 투자하면 A원 이상의 효과를 거둘 수 있는가

마케팅에서 결괏값은 누구도 예측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아무것도 안하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처음부터 고비용의 마케팅을 활용하는 것보다 큰 노력을 들이지 않더라도 꾸준히 할 수 있는 마케팅도구를 적극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그램 같은 소셜미디어 채널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소셜미디어 채널의 장점은 이미 많이들 알고 계실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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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04] 요식업의 시작과 준비 / 망하지 않는 창업 팁 Chapter.03 / 출처 : Pinterest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최대 장점 세 가지

  1. 내 매장과 브랜드를 홍보하는데 비용이 적게 들거나 아예 안들 수도 있다.
  2. 이벤트나 공지, 메뉴와 매장의 매력과 특징 등 내가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를 고객들에게 쉽게 전달할 수 있다.
  3. 지속적으로 고객들과 소통할 수 있다.

내 매장에 어울리는 손님은 누굴까?

어쩌면 이것은 브랜딩과도 연결되는 질문입니다.

매장 창업을 고려하고 있다면 자신의 메뉴와 매장의 분위기, 서비스에 어울리는 사람은 누구일지 구체적으로 그려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그 대상이 가볼 만한 다른 매장이나 장소를 찾아가 그들의 니즈(Needs)를 세심하게 파악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아무래도 주변 환경인 듯합니다.

인근 주변에서 인정하는 맛집이라면 안정적으로 매출이 점차 확대될 가능성이 큽니다.

요식업의 시작과 준비 / 망하지 않는 창업 팁 Chapter.03
[사진 05] 요식업의 시작과 준비 / 망하지 않는 창업 팁 Chapter.03 / 출처 : Pinterest

상권분석도 빼놓을 순 없습니다

매장을 오픈하겠다는 생각으로 사로잡혀 있으면 정작 중요한 매장을 오픈한 뒤 운영전략을 신경 쓰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매장을 오픈하기 전에 입지선정을 먼저 주의 깊게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오피스상권인지, 거주인원이 많은 곳인지, 학생들이 많은 곳인지에 따라 소비되는 아이템이 다르고 그에 따른 매출의 정도도 편차가 크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만들고자 하는 매장보다는 주변에 어울리는, 흔히 말하는 돈이 될만한 매장과 메뉴인지, 주변에서 일차적으로 소비를 해줄 만한 상품을 판매하는지를 고려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잘못하면 초식동물을 잡기 위해 산으로 가지만 물고기용 떡밥을 준비해 가는 격입니다.

요식업의 시작과 준비 / 망하지 않는 창업 팁 Chapter.03
[사진 06] 요식업의 시작과 준비 / 망하지 않는 창업 팁 Chapter.03 / 출처 : Pinterest

 

나가는 말

최소한 지금 언급한 망하지 않는 창업 팁 세 가지만 세부적으로 잘 준행하신다면 대박은 아니어도 망하는 매장을 운영하진 않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망하지 않는 창업이 성공하는 창업이라고는 말하기 어렵습니다만, 망하지 않아야 성공도 노려볼만하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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