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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사람의 영화담론

영화 화양연화 / 花樣年華 / In The Mood For Love (2000) 리마스터링 홍콩영화 뜻 OST 줄거리 결말 해석

by Botton.Salam 2021. 1.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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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아름답고 찬란했던 시절의 기억을 되새기며

영화 화양연화 / 花樣年華 / In The Mood For Love (2000)

 

 

 

보통사람의 영화 리뷰 후기 줄거리 결말 해석

 

[사진 01] 화양연화 리마스터링 / 花樣年華 / In The Mood For Love (2000) / 한국어판 포스터

 

 

[사진 02] 화양연화 / 花樣年華 / In The Mood For Love (2000) / 영어판 포스터

 

 

  • 감독 : 왕가위 / Kar Wai Wong
  • 러닝 : 99m
  • 배우 : 장만옥(수 리첸, 소려진, 蘇麗珍), 양조위 / Tony Leung Chiu Wai(초 모완, 주모운, 周慕雲)

 

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 내로남불. 이것이 영화의 큰 주제다.
대략적인 스토리는 이러하다.


우연히 같은 날에 방을 보러 온 남과 여, 그리고 우연히 같은 날 이사를 하게 되는 그들.
바람난 남편과 사는 여자, 그 바람난 남편과 바람을 핀 여자와 사는 남자.
우연히 같은 날에 이사를 하게 된 그들의 남편과 아내.
서로 연민을 느끼는 듯 하며 관계를 쌓아가지만 어느샌가 애정으로 변하게 되고
결국엔 도덕적인 회의감을 느끼며 관계가 한순간에 종결된다.


  이 둘의 치정인듯 치정 아닌 치정 같은 관계를 그린 영화. 그리고 그 제목은 아이러니컬하게도 화양연화, 가장 아름답고 찬란했던 시절이다.

 

 

[사진 03] 화양연화 : 가장 아름답고 찬란했던 시절

 


  영화는 왕가위 감독의 감독 커리어로서의 리즈시절답게 훌륭한 면모들이 여실히 드러난다.
  둘의 관계를 교묘하고도 섬세하게 비틀어 치정 따위를 잊게 한다. 둘의 관계에 깊이 이입하게 하여 둘의 관계를 응원하게 만드는 왕가위 감독의 멋진 유도방식에 그대로 흡수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하나하나 공들인 프레임의 아름다움에 탄성을 자아내기도한다. 
  영화 내에서는 배우들의 표정이나 몸 연기에 집중하는 것보다는 주변의 색상이나 프레임, 소품이나 공간으로 인물들의 감정상태를 대신 나타내 주고 있다. 결코 노골적인 강렬한 제스처를 사용하지 않는다.

 

[사진 04] 조명과 프레임, 소품활용의 좋은 예가 여러 지점에서 발견된다

 


  이러한 감정들은 공간을 통해서 주는 은근한 긴장감 등으로 섬세하게 연출됐다. 좁은 계단과 아파트의 복도, 아슬아슬하게 마주칠 수밖에 없는 주거의 형태, 비를 피하는 처마 등은 지속적인 마주침으로 마치 부싯돌 같은 스파크를 자아내는 환경을 만들어준다.


  또한 인물 간의 감정의 흐름에 따른 색상의 강도와 배치에 주목할 만하다. 스타일리시하면서도 긴장감을 전달하는 멋진 도구로서 활용된 점이 이 영화가 가지고 있는 멋스러움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사진 05] 감독은 끊임없이 화려한 색상들끼리의 대비를 통해 인물의 심리상태를 대변한다.

 

  화면을 물들이는 붉은색이 주는 감성은 뜨거운 남녀 간의 관계를 설명하는 듯하다. 반면에 이 붉은색은 위험을 알리는 적색신호를 상징하기도 하여 둘의 관계가 보는 이에 따라 두 가지의 감정을 동시에 전달하는 매개체가 되기도 한다.

 

[사진 06] 밀회의 장소는 붉은 색을 상징적으로 사용한다.

 

  앵글을 사용하는 방식으로도 다양한 의도를 확인할 수 있다. 그중에서도 앵글의 어딘가에 걸쳐놓음으로써 좁은 공간의 표현을 극대화했고, 밀회에 대한 은밀함과 애틋함도 동시에 선사한다.

 

[사진 07] 피사체를 절반의 앵글에 담음으로서 심리적인 공허함과 그리움을 표현한 좋은 예
[사진 08] 대칭을 이루고 있는 상태로 같은 심리상태임을 앵글을 통해 보여준다.
[사진 09] 빛과 철창의 그림자, 구도를 통해 캐릭터들의 현재 상황과 심리를 묘사하고 있다.

 


  이 밖에 볼거리가 참 다양하다. 이 영화의 상징적인 이미지를 담당하고 있는 치파오의 장만옥을 보는 것만으로도 이 영화의 스타일리시함은 거의 다 본 것과 다름없다.

 

[사진 10] 리즈시절 장만옥의 아름다움에 다양한 치파오로 가미된 매력을 다양하게 볼 수 있다.

 

 

 

[사진 11] 남녀 누가봐도 아름답다고 느낄 수 있는 모습이 그려진다.

 


  돌아보면 우리 삶의 화양연화, 가장 아름답고 찬란했던 시절이란 순수하게 사랑하나에 울며 웃었던 때, 또는 정신없이 치열하던 삶의 틈 속에 느낀 아름다움이 있던 때가 아니었을까 생각해본다.

 

  과거에 이 영화를 봤던 사람에게는 이 영화가 개봉했던 그 시절을 아름다움을 떠올리게 할 것이고
 

  현재 이 영화를 본 사람에게는 누군가를 추억하거나 추억거리를 만들고 있을 것이며

 

  앞으로 이 영화를 볼 사람에게는 지금이 바로 '화양연화'라는 것을 깨닫게 될지도 모르겠다.

 

 

[사진 12] 화양연화 / 花樣年華 / In The Mood For Love (2000)
[사진 13] 화양연화 / 花樣年華 / In The Mood For Love (2000)

 

 

 

화양연화 / 花樣年華 / In The Mood For Love (2000) 삽입곡 (OST)

  • 01 周慕雲對白
  • 02 Yumeji's Theme
  • 03 中國戱曲 - 粧台報喜 (評彈)
  • 04 中國戱曲 - 情探 (越劇)
  • 05 中國戱曲 - 四郞探母 (京劇)
  • 06 中國戱曲 - 桑園寄子 (京劇)
  • 07 Aquellos Ojos Verdes Hot
  • 08 蘇麗珍對白
  • 09 Te Quiero Dijiste
  • 10 雙雙燕
  • 11 電台廣播/ 花樣年華
  • 12 梭羅河畔
  • 13 中國戱曲 - 娘會張生
  • 14 月兒彎彎照九州
  • 15 Angkor Wat Theme I
  • 16 Angkor Wat Theme II
  • 17 Angkor Wat Theme III
  • 18 ITMFL I
  • 19 Casanova/ Flute
  • 20 ITMFL II
  • 21 ITMFL III
  • 22 Angkor Wat Theme Finale
  • 23 Yumeji's Theme (Extented Version)
  • 24 蘇麗珍對白

 

 

  • 한줄평 : 아름답게 설득하는 불륜의 미학
  • 8.7/10
  • 문의 : botton.salam@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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